본문 바로가기

DB & 4차기술

[DB & 4차기술] 11. '관계 데이터 모델' 개념정리(데이터베이스개론 5장)

1. 관계 데이터 모델의 개념

 

1. 관계 데이터 모델의 기본 용어 

릴레이션, 이미지 출처 https://deftkang.tistory.com/50

  • 릴레이션 : 물리적 개념의 테이블과 개념적 Entity에 대응함.

  • 속성 : 릴레이션의 열을 속성 또는 애트리뷰트(attribute)라고 부름. 파일의 필드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 투플 : 릴레이션의 행을 투플이라고 부르며, 파일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 도메인 : 속성 하나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을 도메인이라고하며, 일반적으로 속성의 특성을 고려한 데이터 타입으로 정의함.

  • 차수(열의 갯수)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전체 갯수를 차수라고 한다. 

  • 카디널리티(행의 갯수)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투플의 전체 갯수를 카디널리티라고 한다.

 

2. 릴레이션의 특성 (관계 데이터 모델의 릴레이션의 네 가지 주요한 특성)

  • 행 : 투플의 유일성(데이터 무결성) : 하나의 릴레이션은 동일한 투플(동일한 데이터)가 있을 수 없다.

  • 행 : 투플의 무순서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투플 사이의 순서는 의미없다.

  • 열 : 속성의 무순서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속성 사이의 순서는 의미 없다.

  • 열 : 속성의 원자성 : 속성 값은 하나의 값(원자 값)만 가질 수 있다.

 

3. 키의 종류 

 

릴레이션 키, 이미지 출처 : https://vvshinevv.tistory.com/37

 

  • 슈퍼 키 : 유일성을 만족하는 속성이다.
  • 후보 키 :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속성이다.
  • 기본 키 : 투플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 하나의 키이다.  1. 널 값이 가능한 속성이 포함된 후보키는 기본키로 부적합하다. 2. 값이 자주 변경될 수 있는 속성은 기본키로 부족합하다.
  • 대체 키 : 기본 키가 아닌 후보 키들이다.
  • 외래 키 :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을 외래키라고 한다.

 

2. 관계 데이터 모델의 제약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의 제약 사항은 키와 관련된 무결성 제약조건이며, 데이터 결함이 없는 상태를 지향한다. 무결성 제약 조건에는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과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이 있다.

 

  • 개체(릴레이션) 무결성 제약조건 : 기본 키를 구성하는 모든 속성은 널 값이면 안된다는 규칙
  •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 : 외래키는 참조할 수 없는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규칙